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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눈에 보는 서울

통계분석(e-서울통계)

서울시민은 인터넷을 얼마나 이용하는가?

서울시민은 인터넷을 얼마나 이용하는가?

 

tbs 라디오 「서울속으로 황원찬입니다」 서울엿보기. 23회 방송분(2017년 8월 17일)입니다.

 

○ 대부분의 서울시민들은 하루 1회 이상, 주 평균 15.1시간 동안 인터넷을 이용

- 서울시민의 인터넷 이용빈도는 하루에 1회 이상 이용한다는 응답이 전체의 91.9%를 차지함. 대부분의 서울시민은 하루에 적어도
  1회 이상은 인터넷을 이용
- 일주일 동안 평균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간을 알아본 결과, 일주일에 7시간~14시간 미만으로 인터넷을 이용한다는 응답자가
  가장 많았음(22.3%). 그 다음으로 21~35시간 미만(21.8%), 14~21시간 미만(21.3%)순으로 나타남. 서울시민의 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
  15.1시간으로, 하루에 2시간 넘게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음

<2016년 인터넷 이용 빈도> (단위 : %)

<2016년 주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>

 


○ 주로 커뮤니케이션, 정보획득을 위해 인터넷을 이용

- 인터넷 이용 목적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(94.8%)과 자료 및 정보획득(94.3%)임. 그 뒤를 여가활동(89.1%)과
  교육 및 학습(51.5%)이 차지함.

<인터넷 이용 목적>

 

 

○ 대부분의 시민은 온라인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으며, 온라인 신문을 가장 많이 보는 것으로 나타나

- 인터넷 이용자 중에서 온라인 미디어를 이용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96.2%로,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러 온라인 미디어 중
  하나 이상을 이용한 경험이 있음.
- 온라인 미디어 중에서는 온라인신문 이용률이 91.1%로 가장 높았고, 그 뒤를 온라인 영화관람 69.7%, 온라인 TV 시청 50.7이
  차지함. 온라인신문은 포털사이트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보임.

<온라인 미디어 이용률>

○ 인터넷 쇼핑 비용과 유형

- 최근 1년 이내 인터넷쇼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전체의 57.6%를 차지함. 인터넷쇼핑 이용경험이 있는 사람들은
  월평균 2.7회 인터넷쇼핑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.
- 이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 구매비용을 알아본 결과 5-8만원 미만을 쓴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(24.1%), 그 뒤를 10-15만원
  (16.6%), 3-5만원(16.6%)이 차지함. 20만원 이상이라는 응답도 12.9%를 차지하여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여 높은 금액의 물품도
  구매하는 경우가 적지 않음을 확인함
- 인터넷 쇼핑을 통해서 구매하는 물품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의류, 신발, 스포츠용품(71.4%), 영화, 문화공연(47.9%)
  으로 나타남.

<월평균 인터넷쇼핑 이용 빈도>


<인터넷쇼핑 구매 비용>


<인터넷쇼핑 구매품목>


 

※자료출처 : 미래창조과학부-한국인터넷진흥원, 2016 인터넷이용실태조사

 

담 당 : 통계데이터담당관 박 창 현 (☏ : 02-2133-4285)

 

 
 
 
 
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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