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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눈에 보는 서울

통계분석(e-서울통계)

서울시민의 가치관 조사결과


      
2007년 서울서베이에서는 정책 서비스의 수요자인 시민고객을 지향하는 정책수립과 시정운영의
     기초자료로 활용하고자 서울시민들의 일(직업)과 소비에 대한 가치관을 파악하는 항목을 조사하였다. 

  직업에 대한 가치관을 보면,
       절반이상(57.0%)의 서울시민은 ‘더 좋은 직장이 있으면 언제라도 이직 하겠다’고 응답하였으며,
       48.7%는 ‘돈을 벌기위해 일을 더하기 보다는 여가시간’을 더 갖고 싶어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,
 
  소비에 대한 가치관은,
       ‘집보다 차가 우선’이라는 서울시민은 33.1%, ‘외모를 위한 성형수술’에 긍정적인 서울시민은 21.3%,
       ‘유명상품 선호도’는 20.5%로 나타났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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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서울시민의 가치관에 대한 몇가지 시사점을 제시하면,

 첫째, 15세 이상 서울시민의 절반(48.7%)이 ‘수입을 위해 일을 더하기 보다는 여가를 선호’하는 것으로
나타났으나, 3년 전(2004년)에 비해 여가활용 만족률이 모든 연령층에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
따라서 서울시민들이 만족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하고 생산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토록 다양한 정책적 관심이
요구된다.

 둘째, 집보다는 차가 우선이라는 가치관과 주거율보다 높은 자동차 보유가구 비율등의 인식으로 볼 때,
자동차 수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거주지 주차 환경 개선 및 시설 확대 등의 정책적 지원도
있어야겠지만, 대중교통체계를 더욱 편리하도록 함으로써 젊은 세대의 자동차 보유욕구가 줄어들 수 있도록
해야 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.

  셋째, 10대 청소년(41.4%)들이 외모를 위해 성형수술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이 큼에 따라
이들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등의 지원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,
더 나아가 미용시장의 다양한 확대를 통해 시장수요에 자연스럽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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